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내용을 쉽게 풀어주십니다.
금융소비자보호법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갑니다 !
금융공기업 준비하려고 수강했습니다 유용한 지식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
업무관련으로 수강를 신청했는데 복습하기가 있어서 편하게 수시로 들으니까 많은 도움이 됩니다
1. 금융소비자 보호의 의의와 국내외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및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2.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법안과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숙지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.
3.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학습하고, 금융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 실천 사항을 활용할 수 있다.
4.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민원처리 및 분쟁에 대처할 수 있다.
5. 디지털 금융시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*모든 금융인 -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(사원~관리자급)
- 고객접점에 근무하는 창구 직원
- 금융권의 상품개발부서 근무자
- 금융소비자
- 금융소비자보호와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는 자
1. 금융소비자 보호의 의의와 국내외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및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2.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법안과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숙지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.
3.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학습하고, 금융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 실천 사항을 활용할 수 있다.
4.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민원처리 및 분쟁에 대처할 수 있다.
5. 디지털 금융시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| 차시 | 내용 |
|---|---|
| 1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 의의: 금융소비자보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? |
| 2차시 | 국내·외 금융소비자보호제도 현황: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보호 제도는 충분히 구축되어 있는가? |
| 3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(1): 국내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? |
| 4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(2): 내부통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? |
| 5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법 입법경과 및 주요내용 |
| 6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(1): 금융상품 6판매원칙을 중심으로 |
| 7차시 |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(2):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을 중심으로 |
| 8차시 | 금융상품 판매 단계별 금융소비자보호방안: 금융상품 판매 전, 판매 시, 판매 후 단계별 적용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 |
| 9차시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1): 은행 |
| 10차시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2): 금융투자회사 |
| 11차시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3): 보험회사 |
| 12차시 | 금융소비자의 주요금융민원과 분쟁조정제도 |
| 13차시 |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: 고령층 금융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|
| 14차시 | 전자금융사기와 금융소비자보호 |
| 15차시 |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금융소비자보호 |
| 16차시 | 금융윤리와 금융소비자보호 |
| 수료기준 | ||||
|---|---|---|---|---|
| 총 진도율 | 중간평가 | 최종평가 | 과제 | |
| 80% 이상 | 평가비율 20% 반영 | 평가비율 80% 반영 | - | |
| 반영된 평가 합산 60점 이상 | ||||